월급으로 살아남기 힘든 이 시대, 카카오뷰로 부수입을 창출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. 카카오뷰 수익채널 신청조건이 무엇인지,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기본조건, 친구 100명
우선 카카오뷰 수익채널을 신청하려면 크게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. ▲만 19세 이상 ▲누적친구수 100명 이상 ▲최근 12개월간 발행 보드수 10개 이상. 첫 번째와 세 번째 조건은 어렵지 않지만 친구수 100명은 쉽지 않습니다.
보드 발행이야 워낙 기초적인 문제라 따로 설명할 필요도 없지만, 친구 수 100명은 몇 달을 고생해도 충족하지 못하는 분이 많습니다. 이 노하우는 다른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.
참고로, 휴면이나 삭제, 삭제예정, 영구제재된 채널은 위 조건을 만족해도 수익채널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. 사행성 콘텐츠나 쿠팡 파트너스, 유해한 보드를 올린다면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
수익채널의 첫 시작, 신청 메일
조건이 만족하면 수익정산 신청 안내 메일이 옵니다. 카카오 계정 메일을 통해 매달 1일 안내됩니다. 과거에는 해당 조건을 만족하고 바로 다음날 메일이 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, 유저가 많아지면서 1일로 통합한 것 같습니다.
메일을 통해 ‘수익 정산 신청하기’를 누를 수 있고, 링크를 클릭하면 ‘내 정산 그룹’으로 이동하게 됩니다. 이 과정은 어렵지 않으니 메일 안내에 따라 차근히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.
정산그룹과 수익채널은 다른 개념입니다. 하나의 카카오 계정으로 채널은 최대 10개를 만들 수 있죠. 각 채널별 정산그룹은 별도로 신청할 수도 있고, 모든 채널의 정산그룹을 하나로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.
정산그룹을 여러 개 만들면 정산금을 받을 계좌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카카오 아이디 소유주의 실명으로 된 계좌로만 정산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하나의 정산그룹에 여러 개 수익채널을 등록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.
부수입이 허용되지 않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입금 계좌를 다른 사람 명의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지만, 제가 알기론 타인의 카카오 계정으로 카카오뷰를 운영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.
매월 25일 확인, 15일 입금
수익 채널을 신청하고, 정산그룹까지 등록했다면 매월 25일 수익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4월에 카카오뷰 활동을 했다면 5월 25일 수익 내역이 공개되는 거죠.
수익 내역이 공개되는 시간은 딱 정해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. 저는 20시 이후에 들어가면 대부분 수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 카카오뷰 창작센터로 들어가서 '수익정산' 카테고리로 들어가도 확인은 가능합니다. 기존 수익채널이 있다면 전달 수익 내역을 볼 수 있고, 수익채널이 없다면 아무런 내용이 뜨지 않을 겁니다.
수익금 입금날은 매달 15일입니다. 위 사례의 경우 6월 15일 지정한 계좌로 입금됩니다. 구글 애드센스는 입금일을 따로 조정할 수 있지만, 아직 카카오뷰는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.